2011.06.18 14:19



개인적으로 크롬 OS에 대한 기대가 크다. 더할 나위 없이 딱 필요한 만큼만 들어있기 때문이다. 요즘에 크롬 브라우저에 각종 웹 앱(web app)들을 설치해 사용하고 있는데 그 심플한 편리함도 무척 마음에 들었다.

기대를 하는 다른 이유 중 하나는 크롬 OS를 여기저기 설치할 수 있게 된다면(검색해보면 x86에는 다 설치될 거라는 이야기도 있지만, 아무 대나 설치할 수 없게 할 거라는 이야기도 많다, 아직 확실한 건 없다) 지금 집에서 리눅스(우분투)가 설치된 채 놀고 있는 모바일 펜티엄 노트북(130M 램에 40G 하드가 붙어있는, 어디 팔 곳도 없는 퇴물이다)을 어떻게든 다시 살려 활용할 수 있게 되지 않을까 하는 점도 있다.

크롬북이 본격적으로 출시되면서 트위터 등에 크롬 OS가 해결해야 할 문제점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오고 있다. 미국의 IT 매거진인 인포월드에서는 당신이 뭘 하든 크롬북은 사지 말라는 기사도 내놨다고 한다(기사 링크

그렇지만 윈도우에서 크롬 중심으로 나름 오랫동안 생활을 해왔고, 그 외의 복잡한 기능들은 별로 필요로 하지 않아서 그런지 사용상 관점에서 내게 해당하는 큰 문제는 없는 편이다. 문제는 가격이다.

일단 방금 전 위키트리에서 본 내용으로 이야기해 보면, 

a) 프로그램의 부재 - 뭐 어떻게든 괜찮지 않을까 싶다, 물론 문제가 없는 건 아니다

b) 보안 - 이건 잘 모르지만 클라우드 시스템이라는 게 가지는 필연적인 문제점일 거 같다. 보나마나 크래커들의 표적이 될 것이고 구글과 나름 전투가 벌어지지 않을까 예상된다.

c) 액티브 X - 요새는 금융권 거래는 어지간하면 아이폰으로 처리한다. 하지만 그거라도 시작하려면 일단 윈도우 PC가 필요하기는 했던거 같다.

다른 문제로 옥션 같은 쇼핑몰에서 거래를 들 수 있다. 이것도 그냥 아이폰으로 해버리는 경우가 많다. 아주 특별한 상황이라면 설치하지만 그렇지 않으면 액티브 X를 요구하면 안쓰고 만다. 사실 다른 OS 접근을 막아 고객을 줄이는 건 결국 지들 손해가 아닌가 싶은데...

d) MS와의 문제로 로열티 이야기를 하면서 크롬 북의 가격이 올라갈 수 있다는 이야기가 있다.



d)와 관련되서 어쨋든 지금 크롬북은 기대보다 많이 비싸다. http://www.google.com/chromebook/ 를 보면 아마존과 베스트 바이에서 Acer와 삼성의 크롬북을 구입할 수 있는데 350, 430, 500불 세가지 정도의 버전이 나와있다.

하지만 요즘 노트북이라는 건 정말 싸게도 살 수 있어서, 삼성의 아톰 CPU에 2G 램이 붙어있는 OS 미포함 모델을 30만원 아래로도 구입할 수 있다(링크). 성능이 고만고만하긴 하지만 어차피 크롬북이나 이 넷북이나 용도는(웹 서핑, SNS, 문서 작업, 심심풀이 유투브 등 동영상 관람) 비슷할 거다. 딱히 이런 걸 사면서 1080i 동영상이 잘 안나온다고 투덜거리거나, 최신 대형 메이저 게임 같은 걸 해보겠다고 욕심 부리는 사람이 있을리도 없고.

그런 점에서 대략 200불 안팎으로 나왔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 그 정도면 충분하지 않을까? 아니면 크롬 OS 확산을 위해 과감하게 집에서 놀고 있는 구형 노트북에 설치해서 사용하라고 마구 뿌리는 방법도 괜찮을 듯 하다(개인적으로 매우 기대하고 있는 방식이다).


a)와 관련해서 개인적인 측면에서 웹 기반 사용의 가장 아쉬운 점은 Windows Live Writer의 대체재가 전혀 없다는 사실이다. 이 정도 되는 웹 기반 앱도 전혀 없을 뿐만 아니라 사실 윈도우 용 대체재도 전혀 없다. 맥의 etco 가 꽤 좋다는 소문을 들어본 적 있는데 써보질 않아서 어떤 지 모르겠다.

저걸 어떻게든 웹 기반으로 올려줬으면 좋겠는데 MS에서는 아직 별 생각이 없는 듯 하다.

웹 기반이 당장 곤란하면 임시 저장 부분이라도 드롭 박스 등을 활용할 수 있게 해줬으면 좋겠다. 드롭 박스에 폴더 만들어놓고 여러 컴퓨터에서 함께 싱크시킬려고 해 봤는데, 되긴 하는데 그다지 만족스러운 결과가 나오지는 않았다.

아, 왜 그런 걸 안해주는 거야. MS가 광고로 돈 버는 회사면 이미 사방팔방에서 쓸 수 있게 해줬을 텐데 -_-



 



Posted by macrostar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