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패션

Gloverall의 애니버서리 제품들

by macrostar 2013. 1. 30.
반응형
예전에 좋은 더플 코트를 약간 저렴하게 살 기회가 있었는데 나이 먹으면 입을까 싶어서 관둔 적이 있다. 정말 겨울만 되면 생각나는 두고두고 후회하는 일이다. 뭐 클론이라 불리든 말든 만족감 높은 코트라는 건 가질 수 있을 때 챙겨두는 게 좋다.

Gloverall에 대한 이야기는 예전에 몇 번 포스팅한 적이 있다.

Gloverall에 대해서 - http://macrostar.egloos.com/4137008
준야 와타나베 + Gloverall - http://macrostar.egloos.com/4638770

세계 대전이 끝나고 1950 즈음에 군용으로 납품되었던 더플 코트를 사들이면서 시작된 회사다. 1800년대 만들어진 의류 업체들이 가득인 나라인데 품목에 비해 그렇게까지 오래되진 않았다. 사실 더플 코트의 역사 자체가 그렇다.

참고로 전쟁 때 사용되던 더플 코트는 따로 안감이 없었고, 끈도 노끈이었다. 


페도라라운지에 올라왔던 Gloverall의 2차 대전 물품 리프로덕션(링크). 리미티드로 나왔었다.

추운데 맨날 패딩 점퍼만 입고 다니다가 Gloverall + Fred Perry 컬래버레이션이 있다는 이야기를 보고 홈페이지를 찾아봤다. 플레드 페리 사이트에는 나오지도 않는데 Gloverall 사이트에는 있다. 뭔가 세력의 불균형을 암시하는 건가... 그렇지는 않을텐데. 프레드 페리와의 합작은 전쟁 시기의 제품에서 영감을 얻어 만들었다고 한다.

더플 코트는 전쟁용으로만 사용된 건 아니고 체온 보존 등의 목적으로 스포츠웨어로도 활용되었다. 미국 레이크플래시드에서 열렸던 1980년 동계 올림픽 때 영국팀 단복이기도 했다. 참고로 1948년부터 1992년까지는 하계, 동계 올림픽이 같은 해에 개최되었다.




뒤적거리다보니 이 외에 애니버서리 모델들이 몇 가지 있다.

 
Morris 애니버서리 더플. 오리지널 더플을 기념하기 위해 1950년대 사용되던 더플 코트 천을 레플리케이트해서 만들었다고 한다. 겉은 울, 안은 체크 안감 그리고 가죽 끈이라는 지금와서는 더플 코트의 공식처럼 사용되는 형태다. 모리스는 Gloverall의 창립자 성에서 따왔다. 갈색, 감색 두 가지 모델.




Litchfield Car Coat. Litchfield는 Gloverall에서 마스터 테일러이자 패턴 거터를 하던 분의 이름에서 따 온거다. 1957년에 나왔던 카 코트의 Recreation 모델. 카 코트는 원래 오픈카에서 운전하는 사람들을 위해 나온 스타일리시한 옷이었다. 1950년대 이야기라 지금 봐서는 그다지 스타일리시하게 보이지는 않지만 뭐 기본에 충실한 코트 정도라고 생각하면 될 듯. 역시 갈색과 감색 두 가지 모델.



 
Harold Car Coat. Harold는 창립자 이름이다. 아까 위에 Morris는 성이었다. 결론은 Harold Morris가 Gloverall을 만들었다는 이야기. 옷 이름 참 간단하게 만든다... 역시 1950년대 카 코트 리크리에이션 모델이다. Litchfield와 다른 점은 리치필드는 더플처럼 바깥 울 + 안감 체크로 되어 있는데 이건 단일 울체크다. 자세한 내용이 없는데 폴리에스텔 안감이라도 있지 않을까 싶은데...

이런 체크는 정말 익숙한 모습이지만 요새 보기가 어렵다. 그래서인지 개인적으로는 이 모델이 좀 탐난다. 1980년대에 나온 BBC 드라마 안이라면 더할나위없이 어울릴 것 같다.



 
Freda 레이디스 더플. 유일한 여성용 모델이다. 자, 그렇다면 Freda는 누굴까? Freda Morris로 물론 Harold의 부인이다. 애니버서리라고 나온 모델들이 뭔가 손님들이 다 친구인 로컬 치킨집에 들어가 있는 듯한 기분이 든다. Gloverall 여성용 더플은 1970년대부터 나오기 시작했고, 이건 그 모델을 리크리에이트한 제품이다. 

이 전에는 여성들은 잘 안 입던지, 입어도 그냥 남성용 작은 사이즈를 입었던 거 같다. 이 사진(링크)은 1952년 몬테 카를로 랠리에 참여한 세 명의 여성 드라이버가 휴식 시간에 차를 마시는 모습인데 셋 다 다른 형태의 아우터를 입고 있다. Gloverall 코트 가격은 대략 300파운드 정도라고 생각하면 된다. 애니버서리 모델이나 기존에 나오던 모델이나 비슷하다. 위 사진들 중 따로 링크가 없는 사진은 모두 Gloverall 공식 홈페이지(링크)에 있는 것들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