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켓2011. 6. 6. 00:58

 

 

 

저번 달에 나름 화제가 되서 여기저기 기사가 있기는 하지만 포스팅해본다. 위 캡쳐는 지금은 조금 어렵기 때문에 Regretsy.com(링크)에서 가져왔다.

 

왼쪽이 Urban Outfitters(어반 아웃피터스, UO)의 Destination Necklace 시리즈 중에 하나이고, 오른쪽은 Etsy에서 Tru.che라는 브랜드 명으로 주얼리를 파는 Stevie Koerner의 I Heart 시리즈 중에 하나다. 위 사진의 경우 둘 다 모양은 텍사스 주의 모습이다.

 

UO의 시리즈 이름은 원래는 I Heart Destination Necklace였다. 지금은 바뀌어서 그냥 Destination Necklace다.

 

이 둘은 보다시피 같은 원리 원리 아래 놓여있다. 즉 미국의 주나 다른 외국 지형 모양의 펜던트 가운데에 하트 구멍이 뚫려있다. 뭐 어떤 일이 벌어진 건지는 빤하다.

 

5월 31일 뉴스에 따르면 UO의 사장인 Dick Hayne은 "많은 디자이너들이 주얼리를 만들면서 하트 표시와 지형의 모습을 사용한다, 그리고 이 둘을 함께 사용하는 건 일반적인 일이다"라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Koerner가 이전 디자이너들의 목걸이 아이디어를 도용했다는 이야기를 하는 건 아니다, 그저 그것이 유니크한 건 아니라는 이야기를 하는 거다"라고 덧붙였다.

 

그의 말이 완전 틀린 건 아닌데 위 Regretsy를 보면 알겠지만 이미 하트와 지형의 조합 쥬얼리는 존재한다. 트루쉐와 UO 쪽은 조금 많이 비슷할 뿐이다.

 

 

 

UO를 둘러싼 Pilfering의 소문은 이게 처음이 아니다. 꽤 오랫동안 무명의 인디 디자이너들의 아이디어를 도용한다는 이야기가 돌았다. 유명한 이야기로 2006년의 Johnny Cupcake가 있다.

 

 

왼쪽이 자니 컵케이크고 오른쪽이 UO다. 이것 역시 비행기와 컵케이크의 조합만 들고 왔다.

 

어쨋든 그 UO가 물건 회전이 워낙 빠른 브랜드라 소문만 돌든지 뭐 그러고 말았는데 이번에는 인터넷 시대이고, 눈에 확 띄었고, 트위터나 블로그, 특히 텀블러로 빨리 퍼져나갔을 뿐이다. 그리고 예전부터 반복되어 오던 UO의 관행이라 기회가 포착된 이번에 약간 더 민감하게 반응했다.

 

이건 사실 조금 더 복잡한 문제를 가지고 있다. 예전에 캘빈 클라인이 아르마니를 배꼈다는 소문이 한창 돌던 시절의 일과는 약간 다른 차원이다. UO 쪽도 어차피 젊은 디자이너들을 고용해 이런 걸 만들었다. 좀 더 세련되고 좋은 방식(UO에서 Kimchi & Blue 같은 브랜드를 가져다 팔 듯이 트루쉐를 UO안에 끼어넣을 수도 있었을 거다)이 있을 수도 있을텐데 꽤 투박하게 대응하고 있다는 느낌이다.

 

이건 그냥 참고인데, UO의 딕 헤인은 공화당의 주요 기부자 중에 한명이다. 만약에 공화당의 정책이 한국 또 자신에게 안좋은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한다면 UO는 피하는 것도 생각해 볼 만 하다. 뭐 이런 일들이 벌어지고 있고, 소소하지만 UO말고 Tru.che에서 오리지널을 구입하자는 무브먼트도 있기는 하다.

 

 

 

미국 주들 중에서 좀 가보고 싶은 곳이 콜로라도 주다. 예전에 AFKN 보면 중간 중간 미국의 주를 소개하는 코너가 광고 타임 정도 느낌으로 잠깐씩 있었는데 콜로라도는 산, 벌판, 곰, 연어 밖에 보여준게 없다. 그 황량함이 참 마음에 들었었다.

 

 

나는 콜로라도 주가 이렇게 생겼는지는 몰랐다. 뭐냐 이게 -_-.

 

트루쉐의 쥬얼리가 궁금하다면 여기(링크)

UO의 쥬얼리가 궁금하다면 여기(링크)

 




Posted by macrostar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멜팝콘

    아이디어 도용이 사실이라면 실망스럽군요.. 디자이너가 하나의 결과물을 내놓기 위해 쏟아부었을 수많은 고민과 노력을 생각하면 더더욱요..
    마음이 무거워졌다가 마지막 사진 보고 빵 터졌습니다.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저도 콜로라도가 저렇게 생긴 줄 처음 알았어요.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2011.06.07 11:53 [ ADDR : EDIT/ DEL : REPLY ]
    • UO가 너무 막무가내 대응이라 더욱 실망스러워 보입니다. 콜로라도 웃기죠 ㅎㅎ

      2011.06.07 18:08 신고 [ ADDR : EDIT/ DEL ]